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봄에 꼭 먹어야 하는 냉이나물의 효능과 활용법

by 김삐약1224 2024. 3. 1.

 

 

날씨가 많이 풀린 요즘 이제 곧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데요, 봄에는 우리가 냉이나물을 즐겨먹잖아요.

오늘 냉이나물의 효능과 이를 어떻게 활용해서 음식으로 먹는지 알려드릴게요

 

 

냉이나물 (출처:어도비스톡)

냉이나물의 역사

냉이나물은 한국 전통적인 나물 중 하나로, 옛날부터 한국인들의 밥상에 올라와 영양을 공급했습니다.

역사는 근본적으로 한국 농업과 식생활과 관련이 있어요.

 

냉이는 이미 고대 시대 부터 농사가 시작된거 알고 계신가요? 이 때 부터 식재료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나물 요리로 사용되었던건 조선시대 라고 합니다. 이 때 무침이 대표적인 요리로 유명했어요.

현재도 냉이는 전통적인 한식 레시피 뿐만 아니라 현재덕 한식 요리에도 사용되고 건강식재료로서 다양한 요리법과 조리법이 연구되고 소개되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냉이는 우리나라의 기후와 토양 조건에 적응력기 높아서 재배가 용이하고 그래서 더욱 우리 식생활에 꾸준히 사용되어 왔습니다. 

 

 

냉이의 종류

사실 냉이는 봄에만 먹는게 아니라 사철 음식이라고 합니다. 봄에 많이 찾아 먹는 냉이는 실제로는 겨울냉이라고 합니다. 늦가을에 싹이 나고 자라서 겨울에 난 냉이들을 겨울냉이라고 합니다. 실질적인 봄냉이는 3월 이후에 나오고 3월이 지나면 꽃대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 뒤에 나오는 가늘냉이는 봄냉이의 씨가 자란 것이고 늦가을에 발아해서 겨울을 나는 냉이를 봄에 찾는 겨울냉이입니다. 

사실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가 활발하기 때문에 사철출하되고 있다고 하고 이를 사철냉이라고 합니다. 

 

 겨울냉이

- 잎이 작고 녹색보다는 적갈색을 주로 띄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을 견디기 위해 스스로 엽록소를 덜어내며 광합성을 줄이기 위해)

- 가장 제맛을 내고 국과 찌개용으로 좋다. 하지만 무침용으로 쓰기에는 비쥬얼이 아쉽다.

봄냉이와 가을냉이

- 봄냉이와 가을냉이는 같다.

- 짙은 녹색에 뿌리 길이도 적당하고 가장 냉이다운 모습이다.

- 향과 맛은 겨울냉이에 비해 다소 떨어지며 무침용으로 알맞다.

 

 

그렇다면 냉이나물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살펴볼까요?

 

냉이나물의 효능

1. 냉이나물은 칼슘과 비타민, 식이섬유,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 냉이나물이 소화촉진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소화 효율을 높여서 속쓰림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냉이나물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감염병으로 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칼로리가 낮고 영양가가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채소 입니다. 

5. 냉이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혈당안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6. 예로부터 전통 의학에서는 냉이나물이 체내의 열을 식혀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고 체질을 개선시켜 줍니다.

 

냉이나물 세척방법


1. 잎이 생기 있고 찌꺼기가 없는 냉이나물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2. 냉이나물을 깨끗한 물에 담구고 살짝 흔들어서 물에 떠 있는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3. 냉이나물을 한 잎씩 보면서 흙이나 이물질이 묻어있는 부분은 손으로 깨끗이 닦아냅니다.

4. 물에 담긴 냉이나물을 여러번 흔들며 이 과정을 반복하여 세척합니다. 

 

냉이나물 활용법

1. 냉이국 : 냉이나물을 데친 후 육수 또는 다른 재료와 함께 국물을 끓여 먹습니다. 고기나 해산물을 함께 넣으면 훨씬 높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2. 샐러드 : 냉이나물로 샐러드 드셔보신 적 있으신가요? 냉이나물에 상큼하고 시원한 드레싱을 섞어먹으면 건강한 채식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3. 냉이비빔밥 : 다양한 나물이 올라가는 비빔밥을 냉이나물과 고추장만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냉이나물, 고추장, 계란후라이를 넣고 비벼 먹으면 상큼하고 맛있는 비빔밥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냉이나물무침 : 가장 대표적인 활용방법으로 냉이를 살짝 데쳐서 참기름,다진마늘,소금,간장,고춧가루로 양념하여 무칩니다. 가장 간단하면서 맛있는 밥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냉이요리입니다.

5. 냉이전 : 냉이나물을 계란물에 적셔서 기름을 두른 후 후라이팬에 부쳐먹습니다. 전에 간장과 고추장을 섞어 먹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씁니다. 

6. 냉이된장찌개 : 식당에서 냉이 된장찌개 많이 보신적 있으실겁니다. 그만큼 냉이와 된장찌개는 조합이 좋습니다. 된장찌개에 냉이나물을 넣어 끓이면 건강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꿋꿋하고 지조있는 인생을 사는 냉이

뿌리가 길고 주성분이 이 뿌리에 있다는게 냉이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좋은 냉이일수록 곁뿌리가 없고 잔뿌리가 적습니다. 아래로 곧게 깊숙히 내려갑니다. 이는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것이랑 비슷합니다.

반대로 잔뿌리가 많은 냉이들은 뿌리도 짧고 잎 모양도 형편없습니다. 이는 맛도 덜합니다.

좋은 냉이들은 뿌리 주변을 얼음이 감싸고 있어도 버텨내고 새봄을 맞아 자손들을 퍼뜨립니다. 

냉이는 그 어떤 힘든 외부요인이 생겨도 영향받지 않으려 노력하고 자신만의 뿌리를 내리며 길을 지키는 훌륭한 채소입니다.

우리 모습 또한 이런 냉이와 같으면 참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