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치매 예방에 좋은 식습관과 음식

by 김삐약1224 2024. 3. 10.

 

저희 할머니는 치매를 앓고 계셔서 요양원 생활을 하신지 1년이 넘었습니다. 

제가 모시고 살던 할머니라 그런지 치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제가 정보를 좀 알았더라면 치매 예방에 힘썼을 텐데 그러지 못한게 많이 아쉽고 속상하지만 저처럼 치매에 대해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치매 예방을 위한 식습관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들과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란?

치매는 뇌의 질병입니다. 기억력과 사고능력, 판단력, 학습능력 등을 감퇴시키는 질환이죠.

보통은 노인들에게 나타나지만 어린이나 중년층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치매 형태중 하나가 알츠하이머병 입니다.

뇌 세포의 손상과 죽음으로 발생하며 기억력 상실, 사고 능력 저하, 일상 생활에서의 기능 감퇴가 주요 증상입니다.

 다른 유형으로는 혈관성 치매, 뇌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혈관 질환에 의한 병들이 있습니다.

 

현재 완전한 치료법이 없는 질병이 바로 치매입니다. 그래서 예방하는 방법밖에 없고 만약 치매가 발병했다 해도 적절한 관리를 통해서 진행속도를 늦추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치매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1. 견과류 : 뇌 건강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바로 견과류 입니다. 호두, 아몬드, 호박씨 등 견과류는 뇌 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함유합니다. 
  2. 신선한 과일, 채소 : 높은 비타민과 항산화제를 함유한 과일과 채소는 뇌 건강을 지원합니다. 파란색 또는 자주색 과일,채소는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지속 가능 어류 : 지속 가능한 어류라 하면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어류를 말합니다. 연어, 고등어, 삼치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4. 고구마 : 고구마에는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C가 들어있으며 이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뇌 건강에 이롭습니다.
  5. 올리브 오일 : 건강한 지방의 대표적인 기름인 올리브 오일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해서 꼭 챙겨먹어야 하는 필수적인 식재료 입니다.
  6. 당 함량이 낮은 과일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7. 녹차 : 항산화성분과 카페인이 들어있는 녹차는 뇌 기능을 촉진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나열한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면 뇌 건강을 유치하며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만 챙겨먹기 보다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야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매에 좋은 식습관

  • 당 함량이 낮은 과일과 신선한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하여 뇌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건강한 지방 섭취가 중요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어류, 견과류, 올리브 오일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지방이 뇌가 건강할 수 있게 도와주고 염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누구에게나 필수적으로 중요한 영양소중 하나가 단백질 입니다. 단백질은 근육 형성 뿐만 아니라 뇌 기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쉽고 간편하게 챙겨먹을 수 있는 건강한 단백질 원은 닭고기, 생선, 계란, 콩류 등이 있습니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것도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곡류와 채소, 과일 등에 들어있는 식이 섬유는 소화를 개선 시키고 혈당을 안정시키며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항상 규칙적인 식사와 과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가 있는 식사로 뇌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 수분 섭취량을 항상 충분히 유지하며 신체와 뇌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치매 예방을 위한 만들기 쉬운 음식

  1. 오트밀 : 오트밀은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아침 식사입니다. 물에 불려서 죽처럼 먹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나 신선한 과일을 추가하여 영양분을 더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달걀요리 : 달걀은 좋은 단백질원입니다. 누구든 할 수 있는 계란후라이, 오믈렛, 스크램블 에그로 건강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과일 스무디 : 신선한 과일에 요거트, 얼음을 블렌더에 넣고 갈아서 간식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뇌 건강에 좋은 파란색, 자주색 과일을 선택해서 항산화물질을 더욱 풍부하게 섭취합니다.
  4. 견과류 간식 : 요즘은 하루견과 같이 견과류 한줌 소분해서 판매중인 제품이 많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섭취 가능하고 다양한 견과류를 직접 로스팅 해서 챙겨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요거트 파프리카 샐러드 :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는 겪어본 가족만이 알 수 있는 악마의 병입니다. 현재 완치 방법이 없는 치매가 발병되는걸 막기 위해서는 미리 예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본인의 건강, 그리고 나의 가족 건강에 꼭 신경써서 아름답고 편안한 삶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